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

전 국민 무료 보험 (시민안전보험, 행복보험, 아동보험, 풍수해보험)

by 착한호랑이 2022. 9. 8.

청구만 하면 나오는 보험이 있다. 시민안전보험, 우체국 무배당 1만원의 행복보험, 저소득층 아동보험2, 풍수해 보험 등 4가지 보험이다.

1. 시민안전보험

국가에서 무료로 들어주는 보험으로 각 시 및 구청별로 그 내용이 다르다. 지방자치단체에서 보험사 또는 공제회와 계약하여 지역민이 피해를 입었을 경우 보상을 해주는 보험제도 이다.

 

따로 신청할 필요가 없고 그 지역에 거주하는 지역주민은 자동으로 무료가입되면서 지역마다 상해 정도 및 목적에 따라 다르지만 최대 2천만원까지 보장된다. 아래 국민재난 안전 포털에서 확인하면 된다.

 

https://www.safekorea.go.kr/idsiSFK/neo/sfk/cs/contents/insurance/sbscrbSttus.html?menuSeq=842 

 

국민재난안전포털

 

www.safekorea.go.kr

2. 우체국 무배당 1만원의 행복보험

본인이 1년에 1만원만 내면 나머지 보험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납부해 주는 보험이다. 1년 만기가 되면 1만원도 돌려주기 때문에 완전 무료이다.

 

가입조건은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 15세에서 65세까지 가입이 가능하고 사망시 2천만원, 입원시 1일당 1만원씩 120일까지 수술 종류에 따라서는 100만원까지 보장해주는 보험이다.

 

자동 가입은 안되고 우체국에 방문해서 신청해야 한다.

http://m.epostbank.kr/mwii0102.screen?ibnkGoodCode=2000000025&class_cd=22&good_dvsn_code=20 

 

우체국 포스트페이

우체국예금 기반의 간편송금 서비스 앱

m.epostbank.go.kr

 

3. 저소득층 아동보험2

가입대상은 한부모 가구의 17세 이하 아동 및 그 부양자이며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험료를 전액 지원하는 무료이며 자동 가입된다. 보험금 청구는 서민금융진흥원 아동보험 접수센터로 전화나 팩스, 이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상해 및 휴유장애 등 최대 3천만원까지 지급되며, 아동의 경우 입원일당, 수술비, 골절비 등 다양한 보장을 받을 수 있다.

 

4. 풍수해 보험

태풍이나 호우 등 9개 유형의 자연재해로 발생하는 피해를 보상하는 정책 보험이다. 저소득층은 국가와 지자체에서 전액 무료로 지원된다. 국민재난안전포털 사이트에서 '풍수해보험'을 찾아서 가입하거나, 지자체의 담당자를 찾아서 신청이 가능하다. 이건 자동가입이 아니니 해당되는 분들은 잊지말고 신청하여야 한다. 

http://www.safekorea.go.kr/idsiSFK/neo/sfk/cs/contents/insurance/SDIJKM2101.html?menuSeq=303 

 

국민재난안전포털

 

www.safekorea.go.kr

 

'생활의 지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명절차, 개명취지 양식  (0) 2021.07.24
청년내일저축계좌  (0) 2021.07.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