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업/무인아이스크림

착한 아이스크림 오픈(2022.10.20), 무인 아이스크림 개업

by 착한호랑이 2022. 12. 19.

1. 무인아이스크림점을 오픈한 이유는 금리인상, 주가 불안정, 부동산 불안정 등 현 시기에 물가 불안에 따른 최소 비용으로 창업을 하면서 현금 창출 목적으로 오픈하였다.

그래도 관리가 필요하므로 집 근처에 나온 상가를 돌면서 유동인구와 상권을 나름 분석하면서 상가를 계약하였다. 친구가 무인아이스크림점 2개를 운영하고 있어 친구네 가게 견학도 하고 밥도 먹으면서 아이스크림 계약부터 장단점 등 많은 도움을 주어서 쉽게 창업할 수 있었다. 와이프도 부동산을 운영하고 있었으나 부동산 경기가 너무 좋지 않아 개점 휴무 상태라 부동산 접고 무인아이스크림점 오픈에 협력하였고 명의도 와이프 명의로 하였다.

 

2. 창업 비용

   가. 전기 신설 : 210만원

   나. 키오스크(오더킹) : 350만원

   다. 보증금 / 월세 : 1000만원 / 80만원  : 공실 상태의 상가라 권리금은 따로 주지 않음

   라. 초도 물건 구입비 : 약 800만원

   마. 바닥 타일 : 5만원(재료만 사서 직접 시공)

   바. 과자 선반 : 코어 합판을 사서 직접 시공(재료비만 약 40만원 : 코어합판, 까치발 등)

   사. 고정형 과자선반 : 40만원(중고로 구매)

   아. 키오스크 받침대 : 15,000원(당근마켓 이용)

   자. 캡스 : 월 8만원

   차. 인터넷 : 월 2만원(가족 결합)

   카. 벽체 도색 : 40만원

   타. 간판 및 어닝 : 160만원

   파. 에어콘 : 80만원

   하. 과자 매대 : 60만원

   거. 기타 청소도구 및 다이소 소소한 물건 : 30만원 등

 

3. 주요 진행 경과

   가. 내부 도색 및 전기 작업

 

기존 업체가 피자가게여서 전기 승압은 별도로 하지 않아도 되었다. 내부 화장실은 관리나 사용에 제한이 있어서 그냥 폐쇄하였다. 전기 공사는 오래된 건물이여서 전체적으로 새로 시공하였다. 바닥 타일은 일부 누락된 곳만 동일크기 타일을 돈으로 사서 타일 본드를 이용해 직접 시공하였다. 벽체 도장은 직접 시공하려 하였으나 시간 부족으로 바로 옆 인테리어 가게에 의뢰하여 시공하였다.

실내 도장 및 전기공사, 바닥타일 작업후

  나. 과자 선반 제작 및 냉장고 반입

 

과자선반은 코어합판을 사서 폭 30cm로 절단 및 운반하였고 표면에 나무 가시등을 고려하여 페인트 가게에서 투명락커를 사서 3회 칠하였다. 코어합판 아래 까치발은 쿠팡에서 주문하였고, 콘크리트 벽에는 칼블럭을 이용하여 고정하였다. 전체 일정한 높이를 유지하기 위해 전기공사간 전기사장님께 레이져 수평기를 이용해서 높이를 군데군데 잡아놓은 것이 엄청난 도움이 되었다. 음료 냉장고는 황학동에서 한대당 20만원씩 40만원에 구매하였다. 지금 생각하면 냉장고 3대에 냉동고 1대를 할 껄 이란 생각이 든다. 창고와 화장실은 집에 있던 커텐(옷걸이 가림용)으로 막으니 깔끔하게 정리 되었다.

과자 선반 설치 및 냉장고 반입, 커텐 설치 등

   다. 외부 간판 및 어닝, 에어콘, 아이스크림 냉동고 설치

 

외부 간판 및 어닝은 딸이 원하는 색상으로 선정하였다. 광고업체에서 디자인 안을 몇가지 주어서 가족들과 상의후 설치 하였다. 환풍기는 전기업체에서 서비스로 달아주었다. 에어콘은 중고로 80만원 주고 설치하였다. 아이스크림 냉동고는 아이스크림 판매점에서 직접 넣어준다. 직접 구매할 경우 A/S나 고장났을때 문제가 될 수 있고 가격도 만만치 않기에 납품업체에서 직접 지원해주는 새 아이스크림통을 넣었다. 과자도 인터넷 도매상을 통해 물품 주문하고 있다. 내외부 조금씩 아이스크림 가게로 보이고 있다.

간판 및 어닝, 에어콘, 냉동고 설치

   라. 캡스 설치

 

인터넷은 SK텔레콘 가족 할인으로 신청하였고, 보안관련 캡스를 설치하였다. 7만원보다 8만원짜리가 훨씬더 해상도가 좋고 양방향 음성서비스는 금액이 비싸(월 16만원) 포기하였다. 벽에 붙은 과자 선반은 직접 제작하였지만 매장 가운데 있는 과장 매대는 중고로 40만원에 구매하였다.

인터넷 및 캡스 설치, 중고 과자 진열대 구매후 과자 진열, 아이스크림 진열 등

    마. 1차 진열 완료

매장 안쪽 아이스크림 및 과자 진열 상태
매장 우측 과자 및 아이스크림 진열
매장 좌측 음료 진열 및 과자 진열

    바. 고객과의 소통

 

고객과의 소통은 포스트 잇으로 하고 있다. 여러가지 물품 요구에 대해 최대한 응해 주고 있으며, 응원하는 문구도 많이 써 줘서 힘이 많이 나고 있다.

고객과의 소통 포스트 잇

4. 무인 아이스크림 오픈 후기

주요 매출과 많이 나가는 품목에 대해서는 종종 시간 날때 마다 포스팅 할 예정이다. 현금흐름의 목적으로 시작하였지만 와이프가 일에 재미를 느끼고 있어 잘 했다는 생각이 든다. 지금은 겨울이라 그리 매출이 좋은 편은 아니지만 내년 여름을 바라보고 있다. 그때까지 손실은 안보고 큰 욕심 안부리고 고정지출만 나와 줬으면 좋겠다.

댓글